1920년대 초반 ‘시’라는 장르는 대체로 자신이 정서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낭만주의를 주류로 인식되었다.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동인지백조에 실린 작품들을 통해 시대적 가치와 의의를 고찰하기 위해 작가들이 백조 붕괴 이후 쓴 작품에 대해서도 알아보면서 근대적인 낭만주의에 대해 고찰해보도
한국 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시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4, p,8.
그 가운데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쳐 주관세계만을 표현하였으므로 자연히 소설보다는 시가 낭만주의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
동인지 형식의 문예지를 발간하면서 창작 활동 기반을 확보했고, 문단이라는 사회적 집단을 형성할 수 있었다.
1920년대 우리 시는 크게 낭만주의시, 현실 수용과 그 비판의 사회시, 민요시로 나눌 수 있다. 김윤식 외 지음,「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낭만주의
한국 최초의 전국적인 문학예술가 조직이다.
카프의 초기활동은 흔히 신경향파(新傾向派) 문학, 혹은 자연발생적 프로문학으로 불린다
의 편향적 내용주의에 대한 반발 속에서 새로운 시의 차원을 개척하였다. 1930년대에는 일제의 좌익 세력에 대한 탄압과 자체의 비판으로 카프가 해체되고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