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하고 구체성을 지니게 될 수도 있고 마음이 호수라는 의미로 확장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마음과 호수는 어느 정도 유사성과 일상성을 띠고 있다. 마음은 충격을 주면 흔들리고 호수도 충격을 주면 흔들린다. 이런 유사성 때문에 마음이 호수로 자리바꿈을 해도 무리가 없다.
은유적 표현이나 많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특히 본론에서 거론하게 될 ‘내 사랑 싸가지’의 경우 인터넷 소설에서 시작하여 그 인기가 높아 책과 영화로까지 제작되었다. 하지만 그 영화의 평은 10대와 그 외의 세대들에게 극과 극으로 나타났다. 10대의 경우 폭발적 성원을 받았으나 그 외의
영화로의 ‘전향’을 가져왔고 5세대 감독들은 차츰 체제 순응적이고 상업화를 표방함과 동시에 중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직·간접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주선율’적 영화 제작을 하게 되었다.
‘전향’의 시발점은 중국 5세대 대표 감독 장이모우가 현실에 대한 우회적, 은유적 비판을 연출했던 《
생활에서 담당하는 역할, 제품에 대한 총체적 경험 등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은 어렵다.
(1) 관찰법
최근 소비자조사에서 유행하는 방법으로 마케터가 직접 소비자들의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통하여 연구자들은 상표애호도 등을 연구할 수 있다.
(2) 실험
영화의 선구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 영화. 그러나 이 영화가 네오리얼리즘의 미학을 선취했다고 평가받는 진정한 이유는, 극적인 사건이 아니라 일상의 사소한 이야기를 담담한 어조로 전달한다는 점에 있다. 두 남자와 한 여자의 삼각관계를 다룬 이 영화에서, 플롯의 핵심을 차지할 만한 ‘범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