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왕후의 오빠 장유(長遊)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진다. 은하사의 창건에 대해서는 『조선사찰사료(朝鮮寺刹史料)』에 따르면 수로왕 1년(42)에 창건되었다고 하며, 『대웅전 취운루 중수기(大雄殿翠雲樓重修記)』 현판(1812)에 의하면 허왕후와 장유화상이 인도로부터 건너온 뒤에 수로왕의 명으로 명월사
왕때 「구들도사」로 불리던 담공(曇空)선사가 13년간
의 공을 들여 칠불사의 선방이었던 벽안당(碧眼堂)의 방고래를 가로 세로
각 8m 크기의 버금 아(亞)자 모양으로 만들어 그 위에 구들을 얹혔다는데
서 유래한다.
아자방은 한꺼번에 50명의 스님들이 참선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
는데,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왕실의 관심은 계속 이어졌다. 성종 당시에는 유생과 잡인이 절에 출입하면서 패행을 일삼자 이들의 출입을 금지시켰고, 전각의 지붕을 청기와로 바꾸었다. 중종이 승하하고, 문정왕후가 수렴청정을 시작하면서 봉선사는 명종 6년(1551)에 교종의 수사찰로 승격되었다.
문정왕후가 보우 스님을 내세워
왕운기」「세종실록지리지」「응제시주」「동국여지승 람」에 건국신화 수록
* 단군신화를 통해 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