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소질이 있는 사람들은 두 반구의 교류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도 더 발달 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더 창의적이라는 것이다.
음악교육과 두뇌 발달에 대해 여러 연구가 보고 되고 있다. 음악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수학 실력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더 나았다던지, 피
음악, 현대음악, 전위음악, 청소년 음악, 전통 국악 등 광범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표현영역에서도 가창 시 기악놀이, 신체적 반응, 듣기놀이, 지적 분석 및 해석, 곡 만들기, 지휘 등을 복합적으로 포함한 음악 활동을 말한다(정세문:1995).
J. S. Bruner(1963)의 구조 중심 교과과정 이론에 입각한 아동
Ⅰ. 개요
음형식은 악종(樂種)이나 양식(樣式, type)의 개념과 결부돼 있다. 어떤 하나의 형식은 반드시 어느 악종(樂種)에 속하며, 또 각각 저마다 고유의 양식이 있다. 그리고 형식적인 차이보다 악종(樂種)상의, 또는 양식상의 차이가 훨씬 큰 음악도 적지 않다.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을 구별하
음악교육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될까? 또한 음악교육을 통해 다른 교과를 더 잘 이해하고 집중력이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면 음악만큼 중요한 과목이 또 어디 있겠는가!
좋은 교육과정이란 현장교사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한다. 현 음악과정이 이해영
교육의 목표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역점을 두어 개정되었다. 이는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을 창출할 수 있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요구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음악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