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전기낭만주의음악
1) 베버(C. M. V. Weber : 1786∼1826, 독일)
독일 낭만파 국민 가극의 창시자이다. 그의 작풍은 첫째, 개성이 뚜렷한 품위 있는 깨끗한 선율과 대담한 화성의 선율, 둘째 모든 악기의 음역을 최대한으로 구사하고 각 악기의 음색의 특징을 이용한 동기의 삽입 등 관현악법에 새로운
우리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Ⅱ. 바로크음악
1. 바하(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독일)
음악의 아버지라 일컫는 바하는 후기 바로크시대의 헨델과 쌍벽을 이루는 작곡가이자 오르간니스트이며 성가대 지휘자로 일생을 보낸 당대뿐 아니라 인류 음악사상 가장 위대한 음악가이다.
음악의 음향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였다. 둘째로, 사회의 전진적인 민주화로 교육의 기회가 넓어지면서 유럽의 주요 도시에는 음악학교가 세워지면서 뛰어난 음악가들을 훈련시키게 되면서 19세기 작곡가들은 이전보다 상당히 기교가 향상된 기악 연주자들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음악이 궁전이나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강조하려는 특징을 갖는다. 낭만주의음악의 기본적인 특징은 고전주의의 한계로부터 끝없이 자유로워지려는 성향이다. 예술가의 감정, 개성, 주관이 강렬하게 작용한다. 예컨대 소나타와
Ⅰ. 고대 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