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한 [렌들러] (오스트리아 농민무곡)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가 보여 준 색채적인 화성기법은 낭만주의음악에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등이 있다.
4. 심포니
*의의-19세기 음악문화에서 중요한 문화를 차지하였으며 오케스트라의 확대와 질적 향상, 새로운 음향과 표현을 추구한 낭만주의 작곡가의 노력과 함께 발전하였다.
*특징-낭만주의에서 새롭게 중시된 문학과의 관계를 도입한 낭만적 표제교향곡과 음악적 아이디어 중심의 절
독일낭만주의 시대부터이다. 예술가곡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건이 필요한데 하나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내밀한 감정을 담아 노래한 낭만주의 서정시의 발전이고 또 다른 하나는 피아노의 발전이다. 낭만주의 시대, 독일에는 괴테, 실러 등의 뛰어난 시인들이 존재하고 있었으며 낭만주의 시
음악선율과의 근본적인 차이를 간과한 데 결점이 있다. 음악의 선율은 높이를 바꾸어도 선율의 의미가 본질적으로는 변화하지 않는다는 이고(移高) 가능성을 특징으로 함에 대해서 부르짖는 소리 등은 높이를 바꾸면 일반적으로 본래의 뜻을 잃는다. 4. 집단노동설로 바라셰크, 뷔히너는 집단노동에서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 이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