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언어와 음악의 계층구조
언어에도 음악에도 있는 내면적 구조의 하나는 “무리이룸”이다. 언어의 문장은 어휘의 단선적 나열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단어들이 구절구조(phrase structure)를 이루며 형성된다. 예를 들어 “The presidet rejected the offer of reconciliation”이라는 문장은 아래의 구절구조
표현과 수용의 범위가 정해지며, 또한 가사로 표현되는 별도의 성악양식과 묘사음악(描寫音樂)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악적 소리가 갖는 예술적 표현을 위한 정신적 이념은 표현대상의 애매함과 비실제적(非實際的)인 모호성, 표현양식의 비구체성(非具體性)으로 그 개념에 대한 정의가
남의 말을 들으면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혹은 하려는 지를 안 다. 그런즉, <만리장성을 쌓다.> 라는 표현을 접하면 우리는 그 말이 무엇을 말하는지 안다. 행여 <힘도 좋아!> 라고 말한다면, 그건 농담일 뿐이다. <할 일도 없나 보지.>라 는 또 다른 반응은 괜한 비꼼에 다름 아니다.
음악 문화를 갖고 있다. 이는 음악은 인간 사회와 밀접한 유대관계 속에서 변천하고 발전 하며 지속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인간은 예술음악을 통해 알 수 있다.
셋째, 예술음악은 인간의 본능적인 예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또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음악의 미적 성숙도를 높여
음악적 활동을 하는 부분으로 시상하부, 해마, 기초신경질, 편도성, 시신경상으로 나눈다.
우리의 뇌는 언어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는 기능을 가진 왼 뇌와 인간의 창종적인 활동을 담당하는 오른 뇌가 있다. 음악정보의 처리과정에 있어서 왼 뇌는 음악의 연결과 분석적인 면에 관여되고 오른 뇌는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