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은 한국 프롤레타리아 문학 운동사에서 ‘가장 빛나는 작품’, ‘식민지 시대 농민소설의 대표작 ’, 우리 근대 민족문학사를 통틀어 가장 정점에 위치하는 소설‘, 등으로 극찬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고향」의 계급의식과 농민소설, 「고향」에 나타난 사실주의, 「고향」에 나타나는 여
고향>을 발표하고, 문학예술로서의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땅>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
고향은 카프의 대표적 작가였던 이기영이 1933년 11월부터 1934년 9월까지 조선일보에 연재했던 작품으로 당시 조선농민들의 삶을 현실적으로 그려냄으로써 리얼리즘 문학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는 한편 프로문학의 정점을 차지하고 있는 작품이다..
Ⅱ. 이기영의 생애
민촌이기영은 1895년 충남 아산
하여 이들의 이름 머리글자를 따서 단체의이름으로 삼은 <파스큘라(PASKYULA)>는 <염군사>보다 문학적 역량이 우위에 있고, 당시 문단에서의 영향력도 훨씬 컸다.
의 통합으로 이루어졌지만, 당시 새로운 창작경향을 내보이며 작품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한 조명희, 이기영, 한설야 등도 참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