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1950년대 시대 개관
1950년대를 논하는데 있어 그 중심에 놓이는 것은 바로 한국전쟁이다. 역사적인 기록으로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 판문점에서 휴전 조인을 맺기까지이다. 3년이 넘도록 지속된 이 전쟁은 과연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광복 후 불과 5년의 세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이봉래이봉래는 평단에 처음으로 전통 부정론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도했다. 그는 당시 문단의 침체 원인을 비평 문학의 혼란에서 찾고, 그러한 혼란은 일정한 가치 판단의 기준을 세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 뒤 그 기준으로 전통의 문제를 제기한다. 이봉래의 「전통의 정체」 (『문학예
이봉래 김차영-)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모더니즘 시 운동의 대표적 시인.
<청록파>의 시적 방법에 반기를 들고 50년대의 시대정신을 구현하려는 포부를 가지고 있었으며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같은 사화집을 발간하여 그 포부를 구체화하기도 함.
30년대 모더니스트들보다 못하다는 게 일반
이봉래, 김차영, 김규동 등의 [후반기] 동인들은 1930년대 모더니즘의 감각과 기법을 보다 직접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청록파류의 보수적인 서정시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고 현대문명의 메커니즘과 그 이면을 형상화하는 데 주력한다.
Ⅱ. 본론
-‘후반기’동인의 탄생
1950년대 모더니즘 시 운동은 해방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