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1950년대 시대 개관
1950년대를 논하는데 있어 그 중심에 놓이는 것은 바로 한국전쟁이다. 역사적인 기록으로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 판문점에서 휴전 조인을 맺기까지이다. 3년이 넘도록 지속된 이 전쟁은 과연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광복 후 불과 5년의 세
1950년대의 시적흐름과 정신사적의의
▶50년대 전반은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생존 그 자체가 급선무였던 시기이며, 후반은 전 후 복구와 앞으로의 민족적 지향성(정통성)을 확립하는 것이 과제였던 시기였다.
▶문총구국대-6.25동란이 발발하자 문인들은 이에 격시를 쓰고,피난길에 <문총구국대>를
시적 응집력을 시험하기에 이른다.
1-2. 1960년대 시의 세 가지 유형과 특징 참고 문헌 : 이승하, 한국 현대시문학사(2005), 서울 ; 소명출판
1) 시와 현실 참여
문학의 현실 참여를 주장하는 시각으로, 문학이 현실과 떨어져 존재할 수 없다는 기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김종문, 신동
현대적인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
흐름>의 창시자이기도 한 사실주의자 헨리 제임스의 이론을 빌어서 말한다면, 인생의 본질을 표현하는 데는 객관적이고 표면적인 사실보다 내면적인 실상이 더욱 중요하다. 그러나 여기서 내면적 현실은 사실에 근거를 두지 않는 공상 세계가 아니라, T.S. 엘리어트가 언급한 것처럼 현실에 기초를 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