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1950년대 시대 개관
1950년대를 논하는데 있어 그 중심에 놓이는 것은 바로 한국전쟁이다. 역사적인 기록으로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 판문점에서 휴전 조인을 맺기까지이다. 3년이 넘도록 지속된 이 전쟁은 과연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광복 후 불과 5년의 세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이봉래이봉래는 평단에 처음으로 전통 부정론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도했다. 그는 당시 문단의 침체 원인을 비평 문학의 혼란에서 찾고, 그러한 혼란은 일정한 가치 판단의 기준을 세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 뒤 그 기준으로 전통의 문제를 제기한다. 이봉래의 「전통의 정체」 (『문학예
이봉래 김차영-)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모더니즘 시 운동의 대표적 시인.
<청록파>의 시적 방법에 반기를 들고 50년대의 시대정신을 구현하려는 포부를 가지고 있었으며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같은 사화집을 발간하여 그 포부를 구체화하기도 함.
30년대 모더니스트들보다 못하다는 게 일반
이봉래, 김차영, 김규동 등의 [후반기] 동인들은 1930년대 모더니즘의 감각과 기법을 보다 직접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청록파류의 보수적인 서정시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고 현대문명의 메커니즘과 그 이면을 형상화하는 데 주력한다.
Ⅱ. 본론
-‘후반기’동인의 탄생
1950년대 모더니즘 시 운동은 해방 공
이봉래·김경린 등이다. 모더니스트로서의 시적 출발은 이에서 시작된다. 54년 30세에 한국일보의 문화부장으로 부임하면서 언론인으로서의 사회적 활동이 본격화된다. 55년 그의 처녀시집인『나비와 廣場』을 산호장에서 간행한다. 58년 제2시집『현대의 신화』를 위성문화사에서 출간한다.
1959년 35세
이봉래, 조향, 김규동 등과 동인 <후반기>를 조직하면서 모더니즘 성향의 문학적 의의를 부여하려는 지적 노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1955년 미국의 여러 도시를 방문한 후에 그 여행 과정에서 보고 느낀 것을 역은 <선시집>속에 있는 <아메리칸 시초>의 시편들과 이후의 시를 묶어 후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봉래·김경린 등이다. 모더니스트로서의 시적 출발은 이에서 시작된다. 55년 10월 그의 처녀시집인『나비와 광장』을 산호장에서 간행한다. 62년 9월 수필집『지폐와 피아노』를 한림출판사에서 간행한다. 이를 마지막으로 이 후의 상당기간 동안 그가 펜을 놓고 지냈다는 사실은 주목을 요하는 부분
이봉래와 ‘후반기’ 동인 김규동을 중심으로
2) 전통긍정론자ㅡ김양수, 백철, 조윤제를 중심으로
3) 1950년대 시에 있어서 지속과 변화의 공존 양상
Ⅲ. 결론
1. 1950년대 시대 개관
한국전쟁의 사회적 영향
1. 가치체계의 혼란 - 분단의식의 심화와 실용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을 중시하는 가치관의 대두.
2
이봉래·김경린 등이다. 모더니스트로서의 시적 출발은 이에서 시작된다. 54년 30세에 한국일보의 문화부장으로 부임하면서 언론인으로서의 사회적 활동이 본격화된다. 55년 그의 처녀시집인『나비와 廣場』을 산호장에서 간행한다. 58년 제2시집『현대의 신화』를 위성문화사에서 출간한다.
1959년 35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