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적 시야를 확대하면서 전후문학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학에서 한국전쟁과 관련된 작품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전란 속에서 발표된 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
이상 자세한 사실은 남아 있지 않다. 따라서 과연 이 소설 작품을 허균이 지었느냐 하는 문제는 학계의 큰 쟁점이 되어왔다. 이러한 저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방향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가운데 하나의 방법이 ‘허균의 사상’을 살피는 일이었다. 곧 허균의 사상이 「홍길동전」의
이상적이었다. 절대적인 가치를 찾는다. 그는 그러던 중에 문학회를 탈퇴한다. 무모함고 허망함, 공허함과 피로가 그 이유였다. 그리고 하가는 예술, 문학이 세계와 인생에 무의미하다고 말한다.
“실질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요. 나는 이 작업의 무모함과 허망함에 지쳤소. 우리가 몸과 마음을 소
이상이었다. 이 계보는 우리문학의 엄숙주의를 지탱하는 등뼈임에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이다. 엄숙주의의 다른 것으로 보편적 역사의 방향성과는 약간 구별되면서 한국적인 특수성(역사성)에 주된 관심을 두는 계보를 들 수 있다. 이 계보에는 분단 문제가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해방 공간과
우리가 만나는 문학은 ‘작가 중심 비평’이 아닌, ‘독자’가 각각의 나름대로 의미를 구성해 가는 수용문학 비평에 기반을 둔다. 따라서 텍스트는 변하지 않는 고정된 하나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 따라 구성되는 의미는 달라지는 것이다. 바람직한 태도이다. 하지만 우리와 시대가 다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