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교육관강조이해(understanding)구성공통점‘삶으로서의 구성’ 강조
3)논의의 방향
(1) 해석학에서의 ‘이해’ 의 개념과 구성주의에서의 ‘구성’ 의 개념의 연관성
(2) 객관주의 혹은 주객이원론에 비판적인 구성주의가 극단적 주관주의 혹은 상대주의에 빠지지 않는가 하는 문제
(3
해석학적 순환’ 논리를 펼쳤다. 이를 이어받아 H. G. Gadamer는 그의 ꡔ진리와 방법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
1. 주관과 객관의 일치로서의 인식
1. 실재론
1)대표 실재론
대표 실재론(representive realism)은 상식적 실재론의 변형으로 이것은 대표적이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이 입장은 모든 지각이 외부 세계의 내적 대표물에 대한 앎의 결과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대표 실재론은 착각 논증이 제기하는 비판에 대
이해는 지평들이 뒤섞이는 지평혼융(地平混融)을 거쳐 늘 새로운 이해로 되는 그런 이해다. 따라서 인간은 대화의 놀이 양식으로 ‘텍스트’를 해석하고 이해하며 자기와 타인 그리고 세계 안에 있는 것을 새롭게 구성해 나가는 삶을 산다. 가다머가 말하는 이해는 언제나 놀이적이며 지평혼융의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