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 유교 교육의 일반 목적인 仁의 체득을 이황 역시 그의 교육목적으로 삼았고, 仁은 敬의 공부와 실천을 통해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황의 교육은 사람됨의 근본인 敬을 지향해야 함을 강조한 인간교육이다.
둘째, 知·德·體의 조화를 이룬 인간의 형성을 추구한 전인교육이었다. 현재 우리
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세계를 하나의 조화체로 보고
이를 둔 친구 유순의 입술을 앙다문 아픔, 젊은 날 위암으로 남편을 떠나보낸 윤희언니가 버릇대로 남편을 찾는 안타까운 모습, 딸 (달님)을 잃은 중년 남자가 <달이 떴네>란 말에 광분하는 행동 등이 흘러흘러 하나의 깊은 세계가 형성된다. 삶이 가져다주는 것 중에서 <우리가 물리쳐볼 수 없는 절대의
1) 언어 지식
지식 체계의 위계상으로 볼 때 우리가 현재 모색하고 있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들은 언어 관련 학습의 테두리에 들어가는 것이다. Halliday(1979)는 ‘언어 관련 학습’을 세 가지 유형으로 상세화 하였다.
① 언어 학습: 아동으로 하여금 더 효과적인 언어 사용자가 되게끔 도와주는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