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체의 인간론
1. 개조발전의 본성
소크라테스적 철학이 인본주의로 규정되는 것은 초월적인 존재, 신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각경험을 통해 진리는 접근되며 사람의 본성이 당위의 기준이라는 관점에 입각하기 때문이다. 주체의 인간론은 이러한 사람중심의 관점을 소크라테스적 인본주의
<학습 인간론>
에듀토피아 (edutopia) : 오늘날 한국에서 교육개혁의 청사진은 열린 학습사회를 지향
1.열린 학습사회와 호모 에루티디오
2. 열린 학습사회와 인간성 회복
3. 인간의 행복과 학습 자율주의
4. 학습하는 인간의 의식화
5. 열린 학습사회, 열린 학습 방법론
6. 의식의 소통과 평생학습
인간론을 능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에 대한 신학적 대응은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은 모더니즘의 인간론을 넘어서서 인간을 하나의 개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 사회, 문화, 자연과 상호영향을 받은 복합적인 공동체적 산물로 보고 있다. 모더니즘에
인간론
-알렉산더 포프
헨리 세인트 존 볼링브루크에게
제1편 우주와의 연관성에서 본 인간의 본질과 위치에 관하여
깨어나라, 나의 세인트 존이여! 모든 저 차원의 일들은
저급한 야망을 쫓는 자들이나 권세를 부리는 임금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우리 주위를 돌아보고 죽는 것 밖에는 인생이 우리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지식의 주체이자 대상이 될 수 있는 존재는 인간밖에 없다. 인간만이 자신에 대해서 물을 수 있는 유일한 자기 반성적 존재라는 말이다. 그래서 현대철학과 현대신학은 인간론에 집중되고 있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인 막스 쉘러(Max Scheller)는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