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이성을 통해 진리와 오류 사고(思考)의 내용과 대상(對象)이 일치하지 않는 사유(思惟) 판단
를 판별하고, 사물과 자연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일정한 원리와 질서를 부여하였다. 이성은 전적으로 자유하고, 자율적인 성격을 갖는다. 희랍의 철학자들은 이성이야말로 진리와 허위, 선과 악에 대한
인간의 존엄성과 인격 가치는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정보통신 공동체에서 필요한 덕목으로서 인간의 존엄성 존중, 창조성, 윤리 의식, 책임성, 자율성, 다양성, 공정한 경쟁, 감정적 유대, 참여 등이 거론되는 것을 볼 때, 전통적 윤리 개념들이 정보사회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여긴다.
② 바울 서신에 나타난 성윤리 : 결혼과 독신
바울서신에서 성윤리는 살전 4: 3-8과 고전7:1-30에 가장 잘 나타난다. 우선 살전 4:3-8에서 바울은 음란과 색욕의 이방 문화로부터 구별되는 경건한 방식으로 아내를 취함으로써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 몸을 다스릴 줄 아는 기독교 금욕주의적 삶의 풍습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기독교의 눈으로 인간을 바라보면
인간은 하나님과의 공존을 통한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Cōgitō ergo sum -르네 데카르트
인간은 생각하는 존재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 누구이며, 결국 어디로 가는가?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