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들 중에서 문화인류학과 문화인류학에서 바라보는 인간에 조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근대의 인간학과 관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근대적 인간학에서의 인간관은 그의 학적 탁월함과 비례하여, 오히려 역설적으로 비인간적인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그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는데, 근대화와 함께 언어의 통일이라는 문제가 떠올랐다. 언어의 통일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표기법의 통일과 문체의 통일, 그리고 언어적인 지역 차의 극복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이 있었다. 특히 문체의 통일에 관해서는 문학자, 학자가 중심이 되어 벌어졌던 소위 ‘언문일치
의미하는 동시에 도덕을 행하는 사람을 뜻하고,隣(인)은 이웃 사람이나 친구나 동지를 말한다. 덕은 외로운 때도 있지만 시간이 가면 반 드시 동지가 생기고,친구가 생기고,협력자가 모여들고,동행하는 벗이 생긴다 . 이와 같이 덕은 결코 외롭지 않다. 진실과 정의는 반드시 동지가 생기고 ,공명
관련된 오류를 말한다. 비형식적 오류들은 때때로 상대방을 기만하기 위하여 고의로 이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의식적인 오류를 '궤변(sophism)'이라고 한다. 여기에서는 비형식적 오류 가운데에서 일상적으로 범하기 쉬운 오류들과 교묘하게 저질러지는 흥미로운 오류들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한
학문들 중에서 문화인류학과 문화인류학에서 바라보는 인간에 조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근대의 인간학과 관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근대적 인간학에서의 인간관은 그의 학적 탁월함과 비례하여, 오히려 역설적으로 비인간적인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