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심성 속에서 발현하여 자리 잡도록 함으로써 이를 수양의 근본으로 삼는다는 입장, 심즉리(心卽理)의 양명학 비판.
2. 업적
1) 제자: 조목(趙穆), 김성일(金誠一), 유성룡(柳成龍)
2) 주요 저서: 계몽전의(啓蒙傳疑),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송계원명이학통록(宋季元明理學通錄)
3) 서원교육운
성리학이며, 주자에게는 이(理)의 의미는 결국 성(性)의 이(理)로 귀결된다. 또 도덕적 실천 근거로서는 인(仁)이 된다. 그리고 주자는 심(心)을 본체로서의 성(性)과 작용으로서의 정(情)으로 해석하였고, 심(心)의 작용의 두 가지 측면 즉, 미발(未發)의 이발(已發)의 사태에서 이치에 합치되도록 수양론
성(性)은 마음의 본질이면서 타인의 성과도 일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일치하는 면을 강조하여 그 작용을 천명(天命)이라 하고 그 작용의 주체를 천(天)이라고 한다
☞ 모든 생물체의 성(性)이 모두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전체적인 것이고 유일한 것이라면 이러한 의미의 성(性)
교육에 대한 저조한 투자와 사교육에 대한 과열양상, 그리고 학벌주의와 그것에 따르는 비이상적인 경쟁, 그리고 인간교육의 상실을 들 수 있다.
공교육에 대한 저조하고 비효율적인 투자자는 주먹구구식 교육을 양산했으며 성과주의식 공교육은 학부모들의 부담만 가중시켰다. 실적을 중요시하는
성과 엄밀성만이 추구되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주자학이 한국의 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반이 구축되었으며, 유학사상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7. 이황과 이이의 비교 분석
1) 이황 李滉 [1501-1570]
조선시대의 학자·문신.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퇴도(退陶)·도수. 시호는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