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

 1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1
 2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2
 3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3
 4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4
 5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5
 6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6
 7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7
 8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8
 9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9
 10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10
 11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11
 12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12
 13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13
 14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교육의 경쟁실태와 개선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교육의 실태
1. 저조한 공교육 투자에 따른 사교육 과열
2. 학벌주의와 과도한 교육 경쟁
3. 인간교육의 상실
4. 다른 나라와의 비교


Ⅲ. 한국 교육의 개선 방향
1. 전체적인 개선 방향
2. 구체적인 대안 모색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많은 이들이 한국 교육의 위기와 문제점을 지적한다. 이는 과거서부터 언급되었고 이미 수많은 논문들이 이 문제에 대해 저마다의 해결책과 또 다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만큼 고질적인 문제이며 세대를 막론하고 누구나 다 공감하는 문제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한국 교육의 위기를 초래하였고 문제점을 발생시켰는가. 위 보고서는 이와 같은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여기서 한번 한국 교육의 실태를 간략하게 짚어 본다면 크게 공교육과 사교육, 인간교육을 괄시하는 경쟁적 교육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실태를 파악하기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각종 언론이나 시민단체의 활동을 통해 우리는 일상에서 이에 관련된 기사와 보고서를 충분히 찾아볼 수 있다. 이를 정리하면 공교육에 대한 저조한 투자와 사교육에 대한 과열양상, 그리고 학벌주의와 그것에 따르는 비이상적인 경쟁, 그리고 인간교육의 상실을 들 수 있다.
공교육에 대한 저조하고 비효율적인 투자자는 주먹구구식 교육을 양산했으며 성과주의식 공교육은 학부모들의 부담만 가중시켰다. 실적을 중요시하는 공교육자들과 성적에 목을 매는 학부모, 학생들 사이에 교육적 상호작용이 생길 리 만무하다. 또한 저조한 투자로 인해 제대로 된 교육 인프라가 구축되지 못했기에 우리 사회는 자연히 사교육에 모든 교육이란 역할을 부여하고 있는 실태이다. 인간교육보다 성과가 우선은 사교육은 경쟁으로 대표된다. 성과주의식 평가와 교육을 자행되는 사교육에서 경쟁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경쟁이 교육의 중심이 된 현 실태는 부모의 경제력이 자식들의 능력을 좌우한다. 그렇지 않은 사례들도 많다고 혹자는 얘기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례가 그런 사례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그들은 고려하지 않는다. 물론 현재 교육을 낙관적으로 보는 사람들과 방임적인 태도를 취한 이들이 주장하는 사교육의 순기능도 분명 틀린 소리는 아니다. 그들 말대로 경쟁은 더 놓은 성취를 일으키며 성과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그들은 세계가 이제 한국의 교육을 모방한다고 얘기한다. 이 역시 틀린 소리가 아니다. 재선에 성공한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조차 한국의 교육을 따라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문제점을 덮고 나면 그래프적, 수치적인 측면에서는 한국 교육은 두드러진 문제가 적을 지도 모른다. 허나 이와 다른 측면, 인간교육적인 측면을 보면 문제점은 심각해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