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체험의 행법(行法)이다. 즉 우리의 삶에서 획득되는 다양한 체험에 대한 반성적인 해석에서 출발하여 더 높은 존재의 법칙을 모색하는 운동이 바로 불교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불교체험을 반성하고 심화 시켜서 우리의 삶에 맞는 옷을 입혀 나가야 한다. 우리의 실존적인 안목(眼目)
것으로 일체중생 모두가 본래의 청 정함을 믿고 끊임없이 자리이타의 보살행(菩薩行)을 실천하라는 것
달마대사의 이러한 가르침은 열반경에 나오는 '일체중생(一切衆生) 실유불성(悉有佛性)' 즉 '모든 중생들은 누구나 똑 같이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인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다'는
인도 평야부의 기온이 50도 가까이 올라갈 정도가 된다. 그 후에 우기로 들어가는 6월-9월까지는 인도 남부에서 아라비아해의 습기를 머금은 계절풍이 불어온다. 이 몬순이 인도의 대부분 지역에 비를 뿌린다. 그렇다고 해도 비가 온종일 쏟아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적인 소나기가 대부분이다. 이 우기가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인간의 마음은 원래 청정하다고 본다. 이 중관학파의 중관 사상은 초기 대승불교의 경전인 반야경의 연구결과이며 공이라는 것은 모든 대립적인 관념을 벗어난 중도(中道)의 뜻이 성립하며 중관이야말로 세계를 보는 가장 올바른 눈이라고 논하였다.
다음으로 유식 사상은 중
인도에는 소승불교와 대승불교가 있고, 중국에서는 천태종, 현수종, 선종, 밀종 등이 있다. 종파간의 차이, 모순과 대립, 투쟁은 매우 격했고, 같은 종파 안에서도 여러 파로 갈라지기도 했다. ‘모든것은 공하다.’라는 형식적인 격언과는 달리 불교에서는 명예와 이익을 위해 다투어왔다.
2. 천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