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생활 등이 크게 변화하였다. 19세기에 예술음악의 창조·보급에 공을 세운 것은 거의 대러시아인이고 드물게는 소러시아인도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북·서·남부의 여러 공화국 출신자도 많고, 하차투리안 같은 사람이 그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후진지역이었던 변경의 여러 공화국·
음악중 양악을 제외한 옛스러운 음악의 총칭이고, 한국음악은 한국인의 국악과 양악을 합쳐서 일컫는 말로 보아야한다. 또한 전통 음악이란 용어는 엄밀히 말하면 그 앞에‘한국’이라는 접두어 하나를 더 붙여야 뜻이 된다. 왜냐하면 일본에도 전통 음악 있고, 인도에도 전통 음악이 있는데 그 앞에
음악 전체에서 보아 중국음악의 특징은, 표현이 간명하고 직절적(直截的)인 점, 내용이 구체적이고 그다지 추상적이거나 논리적이 아닌 점, 기본적으로는 단선율적(單旋律的)이며 5음 음계에 입각하면서도 수시로 많은 선법을 섞어 강약법이 독특한 표현기법을 형성하고 있는 점, 기운차면서도 애수에
음악에 붙여진 최초의 이름씨인 셈이다. 단편적이나마 여러 가지 기록을 참작할 때 당시의 음악적 상황은 결코 오늘에 못지않게 국제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불교와 함께 들어온 범패라는 이름의 불가 음악도 있다. 4세기에 이미 고구려에 불교가 수입됐고, 1세기에 인도의 허황옥일행이 이 땅에 도착하
인도의 수학과 과학 문명이 세계 역사를 바꿨을지 모른다는 생각,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슬람수학은 인도수학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으며, 후에는 그리스과학을 다량으로 수입하게 되어 거의 9세기의 100년 동안 그리스의 대표적인 수학자 유클리드, 아폴로니오스, 디오판토스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