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적 과학
• 가치의 본성과 가치 판단 기준은 상대적이라는 상대주의와 진리는 논리적 사유에 의해 검증된다는 관념주의를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과학은 인간이 하는 것이며, 과학은 절대적 가치•지식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킨다
• 과학과 인간(인문학)이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Ⅰ. 개요
11세기에 들어오면서 고려의 도자기술은 숙련기에 들어섰다. 여러 가지 청자의 모양이나 문양이 다양해지고, 종전의 모습에서 더 발전한 모습을 선보였다. 대접의 경우 대부분 모습을 보였던 월주요식의 굽다리 밑이 넓고 측사면이 직선인 형식이 굽다리 밑이 좁아지며 대접이 우묵해지고
81. 즐거운 편지
<즐거운 편지>
1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 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 보리라.
2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
Ⅰ. 개요
우리나라에서 청자가 제작되기 시작한 시기는 지금까지 여러 발굴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를 근거로 하면 통일신라 말기인 9세기경부터라고 추정된다. 이러한 연대는 나말여초(羅末麗初)에 운영되었던 인천 경서동이나 경기도 용인 서리의 가마터에서 발굴된 대량의 자기파편들에 의해 증명
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