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실연(『산시로』), 친구를 배반하고 부부가 되어 살아가는 남녀의 고뇌(『문』)등 그의 작품에서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찾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 글에서 주된 분석 대상이 될 『행인』과 『마음』에서도 사랑은 이야기의 중심에 배치된다. 사랑은 소세키에게 있어 어떤 의미로서 다루어지
문학(文學) literature - 문학을 넓게 보면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뜻으로는 언어로 된 예술을 말한다. 사람의 정서와 사상을 상상력을 빌려 표현한 모든 언어 예술. 말로 전해오는 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분석하지는 않겠지만, 따찌야나의 사랑 역시 따찌야나가 읽은 소설의 인물을 모방함으로서 가능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주체의 욕망이 수직적으로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비스듬히 상승하여 중개자를 거쳐 대상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 지라르의 ‘삼각형’ 욕망이론이다. 주체는 대상을 일직선상으
사랑과 같은 사랑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실상 각종 TV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동화 속의 낭만적 사랑이 여전히 재생산되고 있으며, 우리 역시도 여전히 낭만적 사랑을 꿈꾼다. 동화 속의 낭만적 사랑이 하나의 ‘신화’가 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화속의 낭만적 사랑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
아큐는 날품팔이꾼으로 지극히 무능하고 우매하지만 자존심은 강한 성격이다. 그는 자신에게 가해지는 모욕을 소위 정신적 승리법이라는 것으로 이겨나간다. 근대화 과정의 혼란 속에서 제법 약삭빠르게 처신하려하지만, 그의 무지와 급한 성격으로 인해 파멸에 이를 뿐이다. 웨이좡에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