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을 지향하려는 시도, “신과학” 운동의 영향력 증대 등은 기존의 연구 정향과 지형의 변화를 크게 자극하는 조류들이다. 이러한 조류들은 전통적인 인문사회과학의 전제들에 회의를 제기하고 새로운 현실과 문제의식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한편으로 위기와 두려움, 회의주의를 반영하는가하면
인문학을 시장논리로 가치를 따져 무력화 하였다. 그리고 이 이데올로기가 미국뿐만 아니라 제 3세계, 지배층뿐만 아니라 대중과 언론에게도 합당한 이념으로 수용되었고 인문학은 “쓸데없는”학문이 되었다.
정보화 사회의 왜곡 또한 중요한 요인이다. 정보화 사회는 실질적으로 “미국문화
학문의 학제적 연구의 필요성과 정신과학과 경영학의 이해적 결합이 작용하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정치권, 경제권에서는 문화 부문(문화경영 Kulturmanagement)에서 일할 인재 양성을 요구하고, 인문학 분야에서는 학업 후의 취업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모색의 결합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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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는 철학이라는 인문학적 기반과 사회라는 실제적 장을 떠나서 가장 객관적이라고 생각되었던 과학에서조차 일어나게 되었으니, 20세기를 일컫어 “불확정의 시대”라 부르는 것이 타당하다.
이런 파편화된 이성의 시대이자 불확실성의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종래의 기독교 신학은 수용되기
과학관
1. 서양의 과학기술이 폭발적으로 발전한 이유
기술문명이 발달하는 가장 큰 원동력은 “필요성” 즉, 욕구라고 할 수 있다. 더 많이, 더 빨리 생산하기 위한 인간의 욕구가 기술문명 발전의 가장 큰 힘인 것이다. 하지만 신기한 것은 동양에서와 달리 서양에서는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폭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