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점으로서 '어떻게 보는가'의 '시각'의 문제, '누구를 통해 보는가'의 초점의 문제, '얼만큼 보는가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듯이 인류의 문화는 인류의 시작부터 함께한다. 원시인들의 생활양식이나 그들의 예술작품들을 우리는 12년의 교육과정을 거치며 적어도 어느 정도까지는 배웠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세계적인 현상이었고 각각의 지리따위의
결정을 통한 실존주의적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소설「멀고 먼 해후」는 두 자아의 내적, 외적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내면서 죽음의 문제를 둘러싼 개인의 내적 고뇌, 그로부터 발현되는 실존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3-2. 4.19세대와 80년대 민주화 세대의 실존적 대화 : 김원일「마음의 감옥」
및 운동을 말한다.
의 중지와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자유민주체제의 확립 ② 대일예속화의 중지와 민족자립 경제체제의 확립을 통한 국민생존권의 보장 ③ 정보·파쇼통치의 원흉인 중앙정보부 해체와 김대중 사건의 진상 규명 ④ 기성 정치인과 언론인의 각성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