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자들의 진정한 목표였다. 19세기 말 경 일부 미술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던 19세기 미수의 업적에 대한 우려와 불만의 느낌을 간단히 설명하기란 용이하지 않다. 그러나 요즘 흔히 현대 미술이라 부르는 여러 가지 미술 운동이 성장하게 된 것은 바로 이러한 감정에서 비롯하게 된 것으로 그
인상주의 운동에 크게 기여를 했다. 그들은 전쟁 후 파리로 돌아와 1874년 봄 나다르 사진관에서 첫 전람회인 '화가, 조각가, 판화가 무명예술가협회' 제 1회전을 열었다. 이 때 출품된 모네의 작품인 <인상 해돋이>라는 풍경화의 제명을 따서 르루아라는 미술기자가 '인상파 전람회'라고 다분히 조롱 섞인
젊은 화가들에 의해 그들의 지도자가 되었다. 인상주의라는 말의 어원은 모네의 [인상 해돋이]를 루이 르로이가 비평 한데서 유래되었다. 그때까지 풍경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스케치는 밖에서 하고 물감을 실내에서 칠하였기 때문에 대체로 그림들이 어두는 색채를 띠게 된다. 그러나 인상파 화가들은
이 운동의 개화(開花)에 크게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전후(戰後)에 각각 파리로 돌아와, 1874년 봄 나달의 사진관에서 이 파의 첫 전람회인 `화가·조각가·판화가 무명예술가협회` 제1회전을 열었다.
이때 출품된 모네의 작품 《인상·일출(日出)》이라는 풍경화의 제명(題名)을 따서 르루아라
단시간에 그리기 위하여 엉성하면서 거친 붓질로 그렸으며 특히 초상화의 생명이 되는 생에 대한 진지한 모습은 나타나지 않았다. 인상파 화가들은 이러한 혼돈스런 분위기를 떠나 퐁텐느불로 숲으로 향해 나갔으며 순수한 자연을 오히려 묘사하였는데 이것이 인상주의 탄생의 이유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