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애니메이션 다시 말해 아니메가 저패니메이션이 아닌 아니메가 되기까지 세계적으로 그 팬 층을 확보하게 되기까지는 물론 산업적 측면도 많은 작용을 하였다. 하지만 그 이전에 작품의 매력이 없었다면 지속적인 인기는 불가능 했을 것이다.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작품까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영상물들은 일찍이 서양인들로부터 상업적 성공과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상문화로 낙점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일본대중문화의 세계화 이면엔 그들 대중문화가 다분히 서구지향적 특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이 숨어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양적으로도 방대하고 내용이나 기법 면에서도 발전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이렇게 세계적 평가를 받게 된 데에는 여러 애니메이션 작가들의 개인적 역량도 한 몫을 했겠지만, 그런 작가들의 작품을 전문적으로 알아봐주고 평가해주는 사람들이 있었
일본문화 등을 살펴봄으로써 일본애니메이션만의 숨겨진 비밀을 밝혀보고자 합니다.
2.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
**1단계 : 일본애니메이션의 탄생
최초의 애니메이션 : 1917년 시모가오 오덴, 사나우지 준이치, 가타야마 세이타로 세사람에 의해 제작된 <문지기 이모가와 무크조>
※ 주요작품 -> 모모
일본영화의 국제화가 시작된다. 더불어 미조구치 겐지의 <서학일대녀(西鶴一代女)>,<우게츠이야기(雨月物語)>, <산쇼다이유(山椒太夫)>가 3회 연속 베니스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 오즈 야스지로와 함께 일본영화의 3대 거장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된다.
1. 미조구치 겐지
1) 인간, 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