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메이션의 영향과 효과일본애니메이션 ‘아니메’
1. 일본애니메이션의 위치의 변화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란 의미로 jap와 animaition의 합성어인 재패니메이션은 [철완아톰]이 "astro boy"라는 이름으로 미국에 방영되면서부터 사용되기 시작되었다. 문화적 차이와 선정적, 폭력적 장면이
영향력을 인정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점유율은 2003년 기준으로 1.5%정도로 미약하지만, 온라인 기반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는 컨텐츠산업의 발전 속도가 빠를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우리나라 내 에서도 문화컨텐츠의 정확한 범위가 정해지지 않고 계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배우들의 외모나 가족구성원 등도 흡사하지만 정서상으로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일본의 회화나 공예품이 우리 정서에 맞지 않듯이 청춘영화나 애니메이션 말고는 우리 정서에 흡착되지 않는 면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③ 한국영화의 흥행 호조로 일본영화는 한국영화
일본은 세계적인 경제대국일 뿐만 아니라 정치,군사,문화의 대국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양국관계를 보면 한국경제는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고, 여타 다른 분야에 있어서도 일본의 영향을 적지 않게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양국의 특수한 관계사와 밀접한 사회적 현실은 ‘일본
화의 필요성
1) 연구개발 기술의 경제성장 기여 강화
한국은 연구개발생산 측면에서는 선진국 수준이나, 기술의 확산 및 활용 등 산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사업화 투자 및 성과는 낮은 수준이다. 기술협력(27위), 산학간의 지식이전(17위), 비즈니스 환경(23위) 등 경쟁국인 일본, 싱가포르, 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