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구조』, 국학자료원, 2003, p.99.
ⅱ) 최서해와 그의 소설에 대하여
1920년대의 한국소설은 이러한 궁핍화 현실에 대한 문제로 집약되어 나타난다. 이 시기의 문학적 성과를 프롤레타리아 문학이나 근대적 리얼리즘의 영향으로도 볼 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당대 현실과 불가피한 동기적 관
시대로 바뀐다.
이 글에서는 30년대 역사소설 중 이광수의 를 살펴보았는데, 주제․구성․문체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나, 문체에 관한 연구자료가 부족하여 이를 제외하였고, 먼저 구성을 살핀 후 이를 바탕으로 작품이 가지는 주제이자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성의 경우, 이야기 전체의
일제 강점기부터 8․15해방과 50년대 초에 이르는 시대상황 속에서 꽃피워진 삶에 대한 문제제기이자, 집요한 탐구의 소산이었다. 이러한 점이 그의 문학작품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가능하게 한 토대가 되었다. 윤영옥, 「특집 : 채만식 문학 연구 ; 채만식 문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 국어문학회, 199
일제의 탄압을 구실로 점차 그 비판적 성격이 거세되어 갔는데 특히 1930년대로 접어들면서 만주사변을 계기로 한 일본의 언론통제와 검열 강화에 부딪혀서는 반민족적 상업주의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가속화된 신문의 상업화는 곧 신문연재소설의 상품화를 부추겼고, 신문연재소설은 독자확보의 가
일제와 맞서 국권을 수호하며 의식의 근대화를 이룩하는 과정에서 각기 대조적인 성과와 파탄을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형식에서나 내용에서나 근대문학인 시, 즉 근대시라고 불러 마땅한 시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3·1운동 이후의 시인들은 한문을 배운 시대였으나 한시를 짓는 데는 큰 관심이 없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