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기만을 폭로한다. 이 같이 순응주의자들의 태도가 옳지 못하다고 비판하는 그의 작품에는 그가 어떤 태도로 문학을 대했는지 알 수 있게 한다.
안수길의 작품 속에 나타난 토속사회도 눈여겨볼 만하다. 토양 속에 민족의 개성을 표출하고 우리 민족 고유의 생명력을 각인시키며, 토속성에 의미
Ⅰ. 개요
조선조 야담문학 전반에 나타나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비단 당대의 전유물만은 아니다. 서사문학에 내재되어 있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신화시대로부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서사적인 방편으로서 역동성을 띠고 전승되고 있다. 조선조 야담은 당대의 사상과 이념 및 윤리적 규
Ⅰ. 무가의 전반적 특징
무가는 무당에 의하여 무속적 의례에서 가영되는 구비물이다. 무가는 '무'라는 특수한 부류의 전유물이며, 일반 대중이 전승에 참여하지 못한다. 무가의 일부분이나 서사무가의 내용이 민중에게 전파되기는 하지만 무가는 아니다. 무가는 '무'라는 전문직업인에 의하여, 무로
서사시로
노래와 서사시 간에 차이 : 이야기 방식
노래는 압축적, 서사시는 폭 넓게 묘사 / 노래는 구전되는 것, 서사시는 문학의 대 형식으로 문자를 통해 전승.
- 니벨룽겐의 노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본래 독자적이었던 두 개의 노래가 점점 팽창하여 서로 만나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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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민요인가?
왜 서사민요가 여성 민요라고 이렇게 감히 단정할 수 있는가. 서사민요는 주로 여성들에 의해 불린다. 그것은 조동일 등 다양한 연구자들의 연구에서도 드러나는데, 남성 창자들의 노래에는 서사민요가 거의 나타나지 않고, 또한 남성창자 자신들이 이미 서사민요를 여성의 전유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