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민요이다. 지금 우리는 그녀들의 세계가 응축되어 있는 가락의 구절을 따라 짚어본다. 조형의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유롭게 흘러내렸던 건강한 움직임이 아직까지도 펄떡거리며 뛰고 있을 것이다.
-관계 규정짓기, 서사민요와 여성민요서사민요란 창자가 청중 앞에서 서사문학 작품
Ⅰ. 들어가며
- 서사민요의 개념과 여성서사민요의 위치 이정아 「서사민요 연구-양식적 특성을 중심으로」
서사민요는 여타의 구전민요들에 비해 노랫말 즉 문학적 사설이 풍부한 편이다. 서사민요는 여타의 다른 민요들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선율과 박자에 의해서 엮어지고 있는 민요이며 그
서사시로 보는 것이고, 그 신화적 내용을 주목하면 무속신화로 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서사무가를 무속서사시로 이해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연구한 것들을 지적하면 서대석, 박종성, 강정식 등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서대석은 판소리와 서사무가를 구비서사시라는 보편적 갈래에 소속시키
서사 무가 기원설
- 주장: 한국의 구비서사시에는 서사 무가, 서사민요, 판소리 등이 있다. 이러한 동종의 선행 장르 중 판소리의 기원을 찾아보자면, 판소리는 전문 직업적 집단의 서사시이고 공연물이며 복잡하고 길기 때문에 서사민요보다는 서사 무가와 친연성이 강하므로 서사 무가에서 기원했
많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향가중 정병욱의 「한국고전시가 작품론」을 읽어보고 헌화가에서 어학적 해독 상황과 문학적 해석의 문제를 살펴보고 신라인의 미의식과 아름다움의 초월성, 서사문맥과 ‘헌화가’의 해석 조건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본 다음 본인의 견해를 피력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