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여성민요

 1  [구비문학] 여성민요-1
 2  [구비문학] 여성민요-2
 3  [구비문학] 여성민요-3
 4  [구비문학] 여성민요-4
 5  [구비문학] 여성민요-5
 6  [구비문학] 여성민요-6
 7  [구비문학] 여성민요-7
 8  [구비문학] 여성민요-8
 9  [구비문학] 여성민요-9
 10  [구비문학] 여성민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비문학] 여성민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들어가며
-관계 규정짓기, 서사민요와 여성민요
Ⅱ. 본론
1. ‘솔직한, 그래서 발칙한’, 살아있는 여성들의 민요를 찾아서
2. 숨쉬는 여성민요, 텍스트 맥 짚어보기.
Ⅲ. 결론
- 나오며
본문내용
Ⅰ. 서론
-들어가며

한없이 안으로 깊어져 웅숭깊은 그늘이 되어버린 노래가 있다. 그것이 삶이었고 굴곡이었고 유희였다. 여성이라는 비주류의 경계로, 소외된 개인과 집단으로 살아가야 했던 과거의 수많은 그녀들을 견디게끔 해주었던 힘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비단 설움과 슬픔과, 일명 우리의 대표적 정서로 불리는 한(恨)―한이 우리의 대표정서라고 인식되는 맥락은 규정되고 고착화되어버린 이미지에 불과하지만―으로만 집약된 무거운 것만은 아니었을 것이다. 속으로부터 우러나 노래로 재생되는, 그 본연의 생생한 감정들은 웃음도 되고 도전도 되고 비판도 되고 그렇게 의식이 된다.
여성으로 존재하기. 생활에 대한 책임과 여성으로서의 억압이 이율배반적 숙명처럼 따라다녔던 그녀들은 자신들이 공감할 수 있는 서사를 표출한다. 그것이 바로 지금까지 지워지지 않고 남아 있는 강인한 여성 민요이다. 지금 우리는 그녀들의 세계가 응축되어 있는 가락의 구절을 따라 짚어본다. 조형의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유롭게 흘러내렸던 건강한 움직임이 아직까지도 펄떡거리며 뛰고 있을 것이다.

-관계 규정짓기, 서사민요와 여성민요

서사민요란 창자가 청중 앞에서 서사문학 작품을 노래로 부르는 연행예술을 일컫는다. 이것은 곧 창자와 청중이 서사문학 작품을 노래 부르기를 통해 창작해냄을 뜻하는 것이다. 즉, 서사민요라는 것은 노래 안에 이야기 구조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특이하리만치 거의 유일하게 여성민요 안에서만 나타나는 형태이다. 그렇다면 여성이라는 비주류의 개인, 혹은 집단이 노래 속의 또 하나 이야기를 통해서 어떻게 자신들의 가치관과 의식을 표방해나갔는지, 그 방식은 여성 민요라는 테두리 속에서 어떻게 번져 나갔는지, 우리는 지금 의문점을 가지게 되는지도 모른다.

여성 민요는 왜 서사민요인가?
왜 서사민요가 여성 민요라고 이렇게 감히 단정할 수 있는가. 서사민요는 주로 여성들에 의해 불린다. 그것은 조동일 등 다양한 연구자들의 연구에서도 드러나는데, 남성 창자들의 노래에는 서사민요가 거의 나타나지 않고, 또한 남성창자 자신들이 이미 서사민요를 여성의 전유물로 인식하고 있다. 서사민요가 여성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까닭은 아마 여성들의 일상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당시 여성들이 책임지고 있는 밭매기나 길쌈 등의 일이 매우 반복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경우에 일의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덜기 위해 여성들은 노래를 불렀고, 그 노래는 뿔뿔이 흩어져 매개가 없는 분산적인 형태가 아니었을 것이다. 잊지 않고 반복하여 거듭 부르기 위해서는 기억하기 쉬울 만한 연결구조가 필요하였고, 그것은 곧 삶의 경험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서사구조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부터 서사민요는 곧 여성 민요의 대표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집단 내부에서 특유한 동질감을 교감하기도 하고 일의 고통을 덜기도 하며, 설움을 표현하고 달래고자 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현실과 경험, 상황 등에 대한 표현을 구체화해,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형태와 내용의 노래가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