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연관
자연은 원래 중국어에서 나온 말이다, 아마도 이 말이 하나의 술어로서 등장하게 된 것은 노자(老子)에서 비롯된 것 같다.
사람은 땅(地)에 따르고 땅은 천(天)에 따르고 천은 도(道)에 따르고 도는 자연에 따른다(『老子』 25장).
자(自)는 자신이며 연(然)은 상태이므로 자연(自然)이란
사회체계가 가치관 내지 가치이념에 의해서 유지되고, 이것을 매개로 해서 行動하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意味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社會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가치체계를 정립해야 한다는 과제가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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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국가관
1. 도가
1) 노자의 국가
관과 여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당시 궁전 안에서 횡행하던 각종 모략이나 모함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생각된다. 세 번째 항에서는 성학을 돈독하게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대학과 중용을 언급하며 배움을 멀리하지 않을 수 없고, 물음을 자세히 하지 않을 수 없으며, 생각을 삼가지 않을 수 없
국가관
Aristoteles에 의하면 인간은 원래 고립해서 살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요구하는 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 생활을 영위할 수 없으며, 국가는 인간 삶의 공동체 존속을 위한 필요한 관계에 있으므로 개인은 국가를 떠나서 생활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하였다.
국가관이란 국가
사회의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한다. 철학은 모든 것에 대해 진리를 생산하며 이것은 이제 세계의 의미와 목적과 주체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한다. 3) 관념론으로서의 철학은 지배계급에 복무해왔다. 지금까지 철학으로 생산된 모든 위대한 철학은 사회적, 역사적 필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철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