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연관
자연은 원래 중국어에서 나온 말이다, 아마도 이 말이 하나의 술어로서 등장하게 된 것은 노자(老子)에서 비롯된 것 같다.
사람은 땅(地)에 따르고 땅은 천(天)에 따르고 천은 도(道)에 따르고 도는 자연에 따른다(『老子』 25장).
자(自)는 자신이며 연(然)은 상태이므로 자연(自然)이란
국가관
1. 도가
1) 노자의 국가관
老子는 인간의 힘과 노력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국가의 이상, 보다 바람직한 권력의 이상이 구현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해서 그 국가의 관념 같은 것들을 그려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노자의 국가에 대한 관념, 권력에 대한 관념은 일상
퇴계의 무진육조소와 율곡의 동호문답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두 성리학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 글이다. 17세기 당시는 사림이 득세를 해나가던 시기였으며, 두 사람의 글 모두에서 당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유교의 근본을 되돌리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퇴
3. 정부의 역할
맑스주의자들의 전통적인 경제 전략은 두 가지의 프로그램으로 생산 및 분배수단의 국유화와 효과적인 산업민주주의이다.
☉ 국유화는 정치적인 고려와 경제적인 고려 모두에서 정당화되고 있다.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는 분명히 자본가계급의 손에 경제력을 집중시키게 된다는 것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동양에 있어서 국가란, 광의로 볼 때, <天下>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천하와 國家를 함께 써서 <天下國家>라고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大學에서 말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표현은 곧 身이 그 실현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