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형을 맏고 죽을지도 모르니 상소하려 하지만 나를 포함한 죄수들은 조그마한 공간이라도 확보하기 위해 태형을 맞고 나가기를 바라고 있다.(첫째 갈등) 또한 '나'의 내면에 일어나는 도덕적 갈등도 긴장감을 더해 준다. 이 두 가지 갈등, <인간의 이기적 욕구>와 <도덕성>에 관한 소설적 질문이 이 작품
김동인 문학전집도 1958년 이후 세 차례에 걸쳐서 발간된 바 있다. 이렇게 한국근대소설에 한 획을 그은 김동인은 우리나라 소설사에 중요하게 논의되어야 할 인물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번 과제에서는 <영대> 속의 중요 구성인물 중 김동인을 살펴봄으로, 김동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그것이
사실주의·자연주의 사상이 유입된 이후부터이다. 특히 1919년의 3·1운동으로 실의와 좌절에 빠진 시대상황은 사실주의 문학을 탄생시키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같은 해 창간된 잡지《창조(創造)》에는 김동인(金東仁)의 《약한 자의 슬픔》, 전영택(田榮澤)의 《천치? 백치?》가 게재되어 처음으로 사실
소설의 양식이 확립되어가던 과도기적 시기이며 진정한 근대적 소설이 탄생한 시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920년대는 소설사에서 의미 있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1919년 이광수의 무정을 시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Ⅰ. 서론
3.1 운동은 한민족 전체의 자아각성과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부터 비롯된 거족적인 항일 투쟁이었다. 이 운동을 통해서 우리 민족은 구체적인 의미의 민족의식을 국민 각자가 지니게 되었다고 하겠다. 3.1 운동이 비록 그 현실적인 결실을 맺지는 못했으나 이로 인해 우리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