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국을 회복시키는 메시아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예수를 적대시한 유대인들은 그를 사기꾼으로 보았으며, 다소 호의적인 유대인들은 그를 선생이라고 보았지만 메시아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예수에 관한 이같은 근본적으로 다른 견해가 수세기에 걸쳐 유대인과 기독교인 사이의 핵심적인 차이점이
기독교의 배경이 되는 유태교는 우주만물의 창조주시며 유대민족과 계약관계를 맺은 여호와를 믿었다. 계약의 내용은 여호와가 선포한 종교적 윤리적 계율로서 유대민족은 신의 선포에 아멘이라고 대답함으로써 계약에 들어간 것이다. 예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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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교
1) 유교의 전개
유교는 춘추시대
신의 심판의 날을 말하고 있다. 스바냐도 주의 날을 분노의 날로 표현하고 있다. 주의 날은 단지 심판과 재난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종종 그날은 구원도 가져온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땅에 관한 구절과 자주 연관되어진다. 이상의 것은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을
신의 법칙이 내재한다 라는 명제에서 자연법과 초자연법 사이의 종합을 배웠다. 인간에게는 기본적인 세 가지 요청이 있다. 첫째는 성, 애정, 생존, 죽음, 삶의 질문들이 제기되는 물리적 차원의 요청이다. 둘째는 인간들 사이에, 인간과 세계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행동을 범위로 하는 사회적 차원의
볼테르, 루소 등이 있다.
셋째로, 18세기 독일의 합리주의(rationalism)이다. 성서의 합리적 해석, 곧 신화와 초자연적 기적을 부인하며, 이성을 선하게만 봄으로써 원죄성을 부인하고 그리스도의 신성을 거부하며, 역사적 예수만을 인정한다. 또한 유토피아적 왕국을 꿈꾸는 도덕적 종교를 주장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