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국의 이신론(deism)
이신론(자연신교)은 이성에 의해 종교를 재해석하고 성서의 특수계시를 부인하며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한다. 이신론은 세계의 근원으로서 세계와는 별도로 하나님을 인정하지만, 그 하나님은 세상 일에 관여하거나 계시에 의해 자기를 나타내는 것과 같은 인격적 주재자로 생
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
신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전혀 접해보지 못했다는 사실 때문에 기존 교회를 향해 일종의 배신감마저도 느꼈을 줄 안다. 일선 교회에서는 일단의 자유주의적 신학운동을 이단이라고 정죄하면서 그 위험성을 지적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감리교 신학대학교의 다양한 학풍 속에서 일부 자유
신학도 이러한 풍토로 되면서 계몽주의 운동이 근대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반발적인 작용으로 등장한 것이 역사주의다(항상 시대마다 시대 흐름에 반대적인 세력이 있기 마련이다).
이러면서 18세기 계몽주의와 19세기 역사주의, 실증주의가 세력을 얻으면서 많은 자유주의 신
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구속사로 해석하는 소위 자유주의신학파의 신학적 역사개념이라는 것을 밝혀 둔다. 역사는 현재와 과거 사이의 대화라고 카(E. H. Carr)는 말하였다. 이 말을 우리가 받아들인다면, 역사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신학에 있어서 역사적 인식과정을 초대 기독교회의 뿌리에서부터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