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구분 기준
이청준의 작품은 두 시기로 구분하는 경우, 세 시기로 구분하는 경우 등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절대적으로 구분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작가의 작품세계를 임의로 나눈다는 것은 작가에 대한
1. 서론
작가 이청준은 생전에 많은 작품을 남겼던 작가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적 배경을 염두에 두고 이청준 작가의 작품 중 전기 작품을 살펴보려고 한다. 60~70년대 작품을 후기 작품과 비교되는 전기 작품으로 정했으며, 이렇게 정한 이유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할 것이다. 또한 이청준의 전반기
연구』, 문예미학사, 2000, p.85.
최인훈의「광장」은 ‘밀실’과 ‘광장’의 비유를 통하여 해방과 전쟁을 거치면서 겪은 이데올로기의 혼란을 담아 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를 객관적 거리를 두고 표현하려는 노력은 1960년대 소설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같은 노력은 전후문
, 2007년 11월 28일.
라고 말했다. 지난 2007년 7월 「이상한 선물」을 집필하는 도중 폐암이라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찾아왔고, 투병 중에 나머지 소설들을 완성해서 소설집을 낸 것이다. 셀 수 없이 많은 작품을 내놓으며 한국 문학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작가 이청준은 이제 항암제를 맞으
Ⅰ. 서 론
1. 연구사
이청준에 대한 연구는 주로 평론의 수준에서 논의가 많이 이루어져 왔지만, 최근에 이르러, 점차 학술 논문으로 연구의 성과가 심화되고 있다.
작품 내용에 대한 연구는 김치수가 “이청준의 소설이 여러 가지 경향을 띠고 있다고 하는 것은 각각의 소설에서 추구하고 있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