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이론을 세운다. 그는 ‘장르론의 원리는 장르 상호간의 관계론에 그치지 않고 각 장르 내부의 논리로 심화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분류론과 범주론 차원에 머물고 있던 장르적 인식을 극복하는 포괄된 장르 이론을 정립한다.그리하여 ‘가사’는 서구의 전통적 장르 구분법인 3분법으로 정리될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후자의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가 연역적이었다면 실제 창작에 의한 유형설정은 귀납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기존의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관한연구는 그
연구 (상) 자료집』(일조각, 1965).
1403편의 제주도 민요를 '노동요', '타령', '동요'의 대항목으로 분류하여 수록, 모두 표준어로 대역해 놓았다.
⑨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제1차 3개년계획 안동문화권학술조사보고서』(성균관대학교, 1967).
경북 안동군 및 봉화, 영주군 일부 지역의 민요만 6
관한 의미이고, 후절을 강조하기 위하여 삽입된 재료재에 불과하다. 그렇다고 하여 후절만 독립하였을 떄는 속담적 기능이 떨어진 일상적인 진술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절이 전제됨으로써 속담의 자격을 가지면서 효과적인 의미전달도 가능하다.
4. 속담의 내용
속담은 민중의 일상적인 경
언어가 함께 쓰이고 있는 점 한자어 - 육각 풍류, 녹의 홍상, 백수 나삼, 한시구(어사 출도시, 왕유의 시구), 좌우도 순읍, 어전 숙배, 삼당상 입시, 문부를 사정, 이조 참의 대사성 봉하시고, 정렬 부인 봉하시니 등
비어 및 서민 언어 - 애고, 박 터졌네.(238:5), 농부가 장면
,판소리가 유행한 전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