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문집: 무덤」「고향」 등이 있다.
2.魯迅잡문의 시대배경
루쉰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엽의 격동기를 보낸 중국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구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문화의 기운이 싹트는 역사적인 과도기의 중심점에 서서 조국 근대화에 앞장섰던 그이다. 중국은 아편 전쟁이후, 거의 100여 년
시대의 문제를 고민하면서도 항상 그것을 신해혁명의 체험과 연관지어 사유한다. 그래서 노신은 신해혁명에 대한 기억을 통해 동시대의 문제를 풀어나가며, 문학적 상상력이나 이야기 역시 신해혁명 전후의 체험에 기반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노신이 과거 속에 맴돌아 현실과의 긴장관계를 상실한
시대적 배경
▷▶ 중국의 신문학 운동
청(淸) 제국 말기, 서구 열강의 중국침략에 따라 형성된 중국인들의 민족의식은 중화주의(中華主義)적 전통세계관에 대한 각성과 새로운 서구 근대사상의 수입을 촉구하게 된다. 문명의 발상지로서 중국인들에게 이제까지 자국의 문화란 곧 세계의 유일한 문
1931년 장편소설 『호외시대』를 끝으로 작가 생활을 마칠 때까지, 치열한 작가 정신으로 일관하였다. 그는 한국 근대문학 초창기 대부분의 작가들처럼 시ㆍ소설ㆍ수필ㆍ평론 등에 걸쳐 장르의 영역을 개척해 나갔다. 그 결과 소설 60편, 수필 47편, 평론 19편, 그 외 몇 편의 시와 잡문을 남겼다.
명을 받았다. 이 기록은《정조실록(正祖實錄)》정조 16년 10월에 나와 있다. 김균태 「李鈺」, 황패강 외 공편《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2000 이옥은 끝내 문체를 고치지 않았고, 이후 수차례의 견책과 두 번의 충군 充軍-조선시대의 형벌로서 죄를 번한 자를 억지로 군역(軍役)에 복무시키는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