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로서의 위상
조선조 사대부들은 실무적 경험과 사물에의 새로운 인식을 가사라는 장르를 매개로 드러냈는데 그들이 주목했던 가장 보편적인 것은 자연이었다. 이는 자연을 묘사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통해 물아일체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여겼던 그들의 미의식에 연유한 것으
간이 안 되는 경우다. 세 번째 유형은 전체적인 분위기는 비극인데 중간 중간 희극적 요소를 섞어서 웃음의 상황을 유발하는 경우다. 이는 무거운 분위기만으로는 대중성을 가지기가 어려우므로 희극적 요소를 넣어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생겨난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희비극의 유
간의 암묵적인 계약에 대한 의미도 함께 지니고 있다. 이러한 계약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에는 말로서나 서면으로서 규정된 계약서가 존재하지 않지만, 특정한 관습과 규범을 통해 상호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상품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문화상품 장르의 기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13년 9천여건의 청소년 범죄는 이후 5년동안 약 4만건이 발생했고, 약10만명의 범죄 가해자중 1만 5천명이 19세 이하의 청소년들이다 [아주경제, 2014 국정감사].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필수로 속해지는 곳은 사회이다. 이 사회에서 적응을 하고 다른 사람과의 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