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조선인은 ‘큐우슈우지방은 노동자, 토오쿄오(東京)지방은 유학생’이라는 지역적인 특성을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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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재일조선인사회
1910년 강제병합 이후 조선총독부 당국은 식민지 조선에 대한 통치방식을 ‘日鮮同祖論’, ‘內地연장주의’, ‘
재일동포의 사회적 의미
일본에서 텔레비전을 시청하다보면 북한에 관련 된 프로그램이나 뉴스를 쉽게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기껏해야 늦은 밤 시간에 한 시간 정도로 구성된 다 지난 북한 관련 프로그램을 볼 수 있을 뿐인데, 오히려 남의 나라 땅에서 우리 땅에 있는 같은 민족의 이야기를 더욱 자
사회에 살고 있는 재일동포로서는 일본의 차별에 대한 저항의 수단으로서 한국국적을 유지해 나갈 의미가 크다. 그것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반성을 일깨워 주는 역사의 증인으로서 살아갈 길이고 나아가서는 21세기란 국제화시대에 있어서 내외국인 평등사회
취약한 경제 구조를 갖고 있는 한국 사회가 매년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소비적인 경제외적 분단비용을 감내하며, 세계자본과의 경쟁 속에서 생존하기는 매우 어려워 보인다. 더군다나, 한반도에서 전쟁 위기가 심화되어 불안한 여건이 조성된다면 한국 경제의 파탄은 거의 필연적인 것으로 예측된다.
Ⅰ. 서론
민족 자주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역사, 문화에 짙게 드리워져 있는 사대적 의식과 요소를 찾아내어 이를 청산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난 100여 년의 역사와 현재 우리 사회의 문화는 ‘사대(事大)의 교과서’이다. 교육운동은 이 ‘사대의 교과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