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과정>의 시적 상황은 유배지이다. 따라서 궁중에서 향유된 <정과정>과 달리 사랑의 절실함이 바탕이 된 섭섭함과 슬픔이 더욱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그 정서를 ‘애증’으로 보았다. 이러한 ‘애증’의 정서는 인간의 보편적인 정서라고 볼 수 있다. <정과정>은 이러한 보편적인 정서를
"궁중에서 악공을 시취할 때 <삼진작 : 정과정>의 악보를 통하여 했다고 전해지며, 나아가 궁중의 연회석상에서 연행되기도 하였다“는 기록이 있음.
궁중에서 <정과정>은 임금을 위한 노래로서의 역할
향유된 <정과정>은 원망의 정서로 강조되는 두 가지 중 사랑의 절실함만을 강조
‘충’이라는 목
정과정곡 : 사뇌가와 거의 같은 형식을 갖추고 있어 주목되나 후대의 국문표기만 전함.
4. 고려 전기 향가의 문학사적 위치
고려인으로서의 임무를 자각 신라와는 다른 고려의 통치 질서를 수립에 관여
향가계승
향가를 지은 이유를 역사의 커다란 전환이 이루어 졌어도 고려 전기의 사회와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는 한국인의 심성을 표현함에 있어 서양 희곡에 고수되어 내려 온 시간, 공간, 줄거리의 통일적 짜임새를 해체하고 오히려 한국인의 호흡에 맞는 템포와 리듬에 의존하여 그의 희곡을 구성한다. 특히 그의 연극은 언어에 초점을 맞추고 줄거리 중심의 이야기 전개과정에만 의존
정서, 상징, 운율, 발상 및 표현법, 그리고 작품에 반영된 당대의 사고 및 삶의 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해야 한다. 특히, 저항 의식이 드러난 작품의 경우는 소재의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여 시대 현실과 연결시키면서 감상할 수 있어야 한다. 고전 시가 역시 현대시와 마찬가지로 2작품 이상이 복합되어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