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시대적 상황과 정조의 문체반정
1) 18세기 문풍의 특징
18세기는 조선왕조의 문예부흥기로서 조선 고유문화의 난숙기이자 '북학'이나 '서학'과 같은 외래 학문이 유입되어 일대 파문을 일으키던 전환기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첫째, 호란(胡亂) 이후 전개된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장기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1) 정조의 문체반정과 조선 후기 한문학의 특징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중 나는 정
문체와 문체반정
1. 문체반정이란
연암 시대 조선 지식인 사회의 주요 사건 중에 문체반정이 있다. 문체반정은 도(道)가 없는 신식 문체(文體)를 도(道)가 있는 옛 문체로 바꾸자는 운동이다. 조선 정조(正祖)는 고문의 엄격한 틀에서 벗어난 소품문이 유행하자 이에 격분해 과거 시험을 포함한 사대
정조는 학문을 생활화한 군주였다. 일상생활에 근거한 실용학문을 제창함과 동시에 스스로 고된 경명행 수(經明行修)의 도(道)를 실천했다. 그의 학문적 기반은 종경(宗經)이었다. 문학의 근본 역시 종경(宗經) 이었다. 문풍은 정치현실의 반영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 문체책은 결국 주자학적
Ⅰ. 서론
문학 작품을 제도 교육의 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한마디로 쉽게 요약될 문제가 아니다. 창작 교육을 포함할 것인가의 문제, 문학이라는 독립된 교과를 따로 둘 것인가의 문제, 문학성 교육의 범주를 어떻게 확정할 것인가의 등의 문제를 두고 첨예하게 노정되는 의견 대립은 문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