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랑스의 동유럽인 밀란 쿤데라
밀란 쿤데라는 1929년 체코의 브륀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야나체크 음악원 교수이자 유명 피아니스트였다. 밀란 쿤데라는 야나체크 음악원에서 작곡을 공부하고 프라하의 예술아카데미 AMU에서 시나리오 작가와 영화감독 수업을 받았다. 1963년 이후 소련 침공과 ‘
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Ⅰ. 서론
과거의 교육과정과 비교해보면 현행 교육과정은 부분적으로 미디어 교육과 관련해 긍정적인 면도 지니고 있다. 설정된 교육 목표와 미디어 교육 목표와의 상동성도 상당부분 찾을 수 있으며, 교육과정 자체도 미디어 교육을 전개할 수 있는 원론적 방향의 근거를 가진다. 일례로 교과군을
Ⅰ 서 론
성서는 글로 기록된 하나님의 계시이다. 여기 글고 기록되었다는 것 때문에 성서를 접할 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 글이란 어떤 단어가 그 자리에 존재하고 있다고 해서 그 단어의 일차적 의미가 진정한 의미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글이란 어떤 문법적 구조, 문학양식, 외시와 함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