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이 말한 철인 정치같은 것이 이러한 개념이다. 이렇게 보면 전제 정치든 공화정이든 더 효율적으로 국가를 다스릴 수 있는 것을 선택할 것이다. 의무론적으로 본다면 좀 더 어려워진다.
≪ … 중 략 … ≫
Ⅱ. 정치철학(정치사상)과 자유
자유라는 가치에 대한 개념은 각자의 입장
평등에 지나지 않았다.
②소피스트
대체로 외국인이었기 때문에 평등권으로부터 배제되었던 소피스트들은 인간은 개인적ㆍ사회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자연의 관점에서 서로 평등한 존재라고 주장하면서 자연법적 평등 개념을 주장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방식은 주로 철학
철학의 위안에 대하여](On the Consolation of Philosopihy)를 썼는데, 이 책은 영혼이 어떻게 역경을 딛고 일어서서 철학적 명상을 통해 하나님을 볼 수 있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Ⅱ. 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 신 중심주의
- 내세주의
- 세계주의(만민 평등사상)
- 주정주의(도덕적 생활 강조)
2.
. 이들의 이러한 자연법 사상은 만인평등의 이념과 세계시민․세계국가의 이상을 내포하였고 로마의 만민법에도 영향을 주었다.
<로마의 법사상 - 울피아누스, 가이우스, 키케로> 로마법은 시민법, 만민법, 자연법으로의 과정을 통해 발달했다. 우선 시민법은 로마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로마
않은 상태에서 인간들이 올바르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일은 불가능 하다. 이러한 본성을 가진 인간들이 모여 바람직하고 행복한 삶을 이룩하는 정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혹은 그 외에 그들과 함께 논의했던 학자들은 다양하고 다소 복잡한 정치체제를 설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