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시아의 유래
본래 ‘메시아’란 용어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인 히브리어 ‘마쉬아흐’에서 유래하였다. 구약에서는 왕이나 제사장 그리고 선지자들을 임명할 때 그들에게 기름을 부었다. 이처럼 어떤 사명이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머리에 기름 부음을 받고 사명자로 세움을
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Ⅰ. 서론
A. 연구의 동기 와 문제 제기
주5일 근무제는 한국의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시급하게 방향정립이 요구되는 과제이다. 2002년 5월 은행권을 중심한 금융노사가 주5일 근무제를 7월부터 시행할 것을 결정한 후에 정부와 재계 그리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에 대
메시아에 대한 통일된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메시아에 대한 유대인의 일반적인 견해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새롭게 하며 해방시키는 권위가 부여된 하나님의 대리자이다. 후기 유대 문헌 특별히 사해문헌에서 기대된 메시아 상은 하나 이상이다. 메시아는 왕적, 그리고 제사장적 기능을 수행하는
메시아인 예수님이 섬김을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며 위로할 때 슬픔이 있는 곳에서는 기쁨으로 변화되고, 깊은 감동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섬김은 이타적인 마음이 없으면 할 수가 없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때로 자신을 공격하는 자들이 자신을 기다리고 있음을 알 때도 가셨고, 언제나 하나님을 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