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 시의 방황과 모색
1910년대의 시문학은 서구문학의 영향으로 개성 있는 율격을 지닌 새로운 형태의 시들이 나타났다. 최초의 주간지인 <태서문예신보>(1918)와 본격적인 문예지인 <창조>(1919)등의 신문과 잡지가 등장하여 시인들이 활동할 수 있는 지면을 제공함으로써 현대시의 발전에 이바지하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
3 ‧ 1독립운동의 결과 일제가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한국의 식민지 경영방식을 바꾸어 통치하게 이르렀다. 일제의 문화 통치는 오히려 강화된 무단 정치의 연속에 지나지 않았다. 일제 문화 통치의 본질은 무엇보다 친일세력을 확대시켜 독립 운동 전선을 분열시키는 데 있었다. 그러나 부분적
「힘의 동경」, 「힘의 숭배」, 「힘의 비애」는 <페허> 2호의 오상순 시들 중 첫 순서에 놓여있는 작품들로 힘 3부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힘의 동경」에서는 태양계의 축을 흔들어 사쿠라꽃이 떨어지듯 별을 우수수 떨어뜨릴 만한 힘을 느껴보고 싶다는 상상을 펼쳐보이고 있다.「힘의 숭배」의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