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할 준비교육을 담당하였다.
유교의 중요한 목표는 修己治人, 즉 修身齊家治國平天下에 있다. 수기치인을 좀더 분명히 말하면 학문, 수신, 교육, 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학문과 수신은 修己에 속하고 교육과 정치는 治人에 속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점은 조선의 초기부터 후기의 실학에 이르기까
교육관계법규
학령(학생들의 일과를 규정하는 법규), 진학절목, 제강절목, 구제학교, 원점절목
9. 교육의의
①조선 최고의 고등 교육기관
②고급인재 양성을 통한 국가정치 발전 가져옴
③과거를 통한 학문발전 추구
Ⅱ.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종학(관학)
① 세종 10년에 설립된 것으로 종친
교육은 교육본연의 목적인 전인으로서의 인격형성에 있는 것이 아니고 과거에 급제하는데 있었다. 과거제도=국가의 교육목표의 일치를 뜻함
-고려의 교육사상가
최충: 십이도의 선구자로 해동공자라 칭함, 문헌공도를 설립하였고 교육의 본질을 성인의 도로 삼았다.
안향: 주자학의 터전을 닦은
4. 교육사상가
1) 권근(權近, 1352-1409)
-교육적 기초: 공(公) - 私가 없고 마음이 맑아 욕심이 없으니 이것이 정직
근(勤) - 게으르지 않고 허물이 없으며 언제나 부지런 하니 이것이 충실
관(寬) - 까다롭지 않고 모두가 인후함이니 이것이 군자의 덕이요, 선비의 덕
신(信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서당이다. 서당에서는 초학자들을 대상으로 『천자문』과 같은 교재를 통해 기초적인 문자교육을 실시했으며, 나아가서는『동몽선습』,『사략』,『통감』,『소학』,『대학』,『논어』,『맹자』,『중용』등 유학의 기본 교재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