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분명 남성의 전유물이었다는 것을 부정 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어째서 한국여성의 정체성에 대한 담론에서 영화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일까? 이는 바로 『신여성』이라는 잡지로 대변되는 교육이 된 관객으로서의 여성이 등장하면서 부터라 하겠다. 이후 한국영화는 이상하리만큼 여성 중심으
성의 측면에서 본 그리스의 시대상
고대 그리스 역시 앞선 사회들과 마찬가지로 가부장제와 계급에 바탕을 둔 사회였다. 남성중심의 노예 소유 계급이 기원전 5세기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를 지배했다. 그리스는 민주주의와 합리주의 철학을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훗날 유럽이나 다른 어떤 곳
조선은 ‘성’에 대한 담론을 철저히 막았다. 더구나 나라에서는 부녀자들에게 열녀의 행실을 강조한 책을 배포하고 있었다. 한글의 발달로 양반집 부녀자들 중 상당수는 글씨를 읽을 수 있었고, 이것은 유일한 세상과의 소통수단이 되었으며, 떠도는 소문과 세상살이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이 되었다.
담론)에 치우쳐 역사의 주체로서의 인간을 잊고 있었다는 비판 속에서 등장한 것이다. 미시사라는 이름이 붙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이고, 거시사와의 관련 속에서 이 개념을 이론적으로 정의하려는 시도는 1960년대 독일의 사회학자인 크라카우어에 의해 이루어졌다. 근대화는 인간의 희생으로 이루어
조선의 ‘야만’이 ‘문명’으로 ‘개선․ 진화’되었다는 일본 제국주의의 주장의 기만성을 보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서 이성의 시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이성과 비이성이 질적으로 차별화되었으며, 이성중심주의가 다른 담론을 비정상적이고 열등한 것으로 억압한다는 푸코의 고발에 대해 생